최종편집 : 2024-05-20 | 오전 08:17:01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특별기고

독자투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오피니언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중부내륙의 블루골드(Blue Gold) <특별기고>

2012년 03월 16일 [경북제일신문]

 

↑↑ 허연강 군위댐관리단 단장

ⓒ 경북제일신문

22일은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이다. UN은 세계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관리하고 점차 심각해지는 지구상의 수질오염 방지 및 맑은 물 보존 활동에 세계인의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20년 전에 UN총회에서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지정․선포했다.

청년기에 접어든 세계 물의 날을 맞아 그 소중한 가치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UN을 비롯한 세계 주요 국가의 활동과 더불어 우리나라도 매년 물의 날을 맞아 각 기관․단체에서 물과 수자원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고자 많은 홍보와 현장 행사를 치르고 있지만, 아직도 물의 진정한 가치를 느끼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부족함이 많은 듯하다.

전 세계 인구는 현재 약 70억명에서 2025년에는 83억명으로 예측되고 있고, 이러한 인구 증가에 따른 물 소비는 과거 40여년 동안 3배 이상 증가된 반면 지구상에 있는 물의 총량은 지구가 생성된 이후 지금까지 변함이 없어, 사람이 먹고 쓸 수 있는 물의 양은 점점 부족해질 수밖에 없다. 2025년에는 약 18억의 인구가 물 부족 상태에서 생활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어떠한가? 국내 연평균 강수량은 1,245mm로 세계 평균의 1.4배이지만 높은 인구밀도로 1인당 부존량(강수총량)은 2,591㎥으로 세계 평균의 8분의 1에 불과하고, 2025년에는 생활․공업용수로 하루 380만㎥이 부족할 것이라고 한다.

또 우리나라는 대부분 산악 지형이고, 하천 경사가 급한 지리적 특성과 6월에서 9월사이의 장마철에 년간 강우량의 2/3가 집중되는 시기적 특성으로 인해 홍수 예방 및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측면에서 매우 불리한 자연여건 하에 있다.

따라서, 물의 소중함에 대한 재인식과 물 절약의 생활화 등의 캠페인을 통해 한정된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열악한 지역적, 기후적 현황에 맞는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수자원 관리의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측면에서 수자원 총량의 활용도를 높이고, 홍수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군위댐과 같은 중․소규모 다목적댐을 필요한 곳에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군위댐의 경우 48.7백만㎥의 저장용량을 확보하여 여름철 집중 강우 시 하천으로 방류되는 물을 저장하여 댐 하류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홍수 피해를 예방하고 있으며, 군위군, 의성군, 칠곡군에 하루 약 10만㎥의 풍부한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여 갈수기의 물 부족을 해소하고 있다.

또한, 소수력 발전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생산으로 녹색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댐 사면 수목 이식과 같은 친환경적 설계와 인공습지, 수변공원 등 다양한 시민 휴식 공간의 조성에 따른 지역 명소로 부각되어 지역주민 소득증대라는 부가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물을 ‘블루골드’라 하고 있다. 그동안 블랙골드라고 불렀던 기름보다도 물의 경제적 가치가 더 강조되고 있는 반증이며, 물을 소중히 다루고 아껴써야 함을 의미한다. 금번 20차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 생활에 필수요소인 수자원에 대한 진정한 가치를 되새겨보고, 물 절약을 실천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확보하는데 전 국민이 다함께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

/기고자 : 허연강 군위댐관리단 단장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청송군, 6월부터 주4.5일제

구미시, 첨단산업 차세대 엔지니

영천시, 배우 정호빈 홍보대사

예천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영주시, 하반기 공공일자리사업

안동시, 건강도시 조성사업 학술

영양군, 공습대비 민방위 대피훈

청송군,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안동시, 내년도 국·도비 확보

고기동 행안부 차관, 영양군 지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